시읽어주는선생님
배경 및 목적
바르고 고운 우리말을 널리 익히고 아름다운 우리말을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독해력, 정보해석능력, 문제해결능력, 의사소통능력 뿐만 아니라 건전한 인성 함양과 바른 언어 사용을 습관화한다.
- 학생 개별 맞춤형 성장의 체계적 지원을 위하여 학생 기초 역량 강화 및 긍정적 정서 함양 도모
- 시낭송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 강화, 정서적 안정 및 마음 치유
- 시낭송을 통하여 발표력과 자신감을 높이며,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 및 문해력 독해력 향상
프로그램 진행 및 특성
- 레벨 1-2적용 초등학교(저학년, 고학년). 중학교. 고등학교
- 시낭송전문가들이 교과서 시를 중심으로 진행함
- 시수업 활동영역을 창의력 키우기, 음악성 키우기, 협업소통역량, 공감능력, 우리말 능력의 5가지로 세분화하여 레벨별 진행
- 프로그램 진행 후 ‘학생 시낭송가 인증서’수여
기대효과
- 시낭송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 강화, 정서적 안정 및 마음을 치유할 수 있음
- 독서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문해력과 독해력을 기를 수 있음
- 외부 자극에도 긍정적 반응을 선택하여 정서를 조절하고,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학습에 적극 참여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음
시수업 활동영역